본문 바로가기

건강

걷기의 놀라운 효과 : 건강을 바꾸는 5가지 비결

체중 감량에 도움을 주는 걷기 운동!

걷기는 체중 감량에 도움을 주는 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고강도 운동이 아니라는 점에서, 누구나 쉽게 운동할 수 있습니다.

걷기는 다리와 복부의 근육을 자극하기 때문에 체지방을 분해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걷기를 통해 소화기관과 심혈관계의 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걷기는 매우 간단한 운동이기 때문에 어디서든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출근이나 등하교 때는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한 정거장 전 하차한 후 걸어가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개인에게 맞는 오랜 시간을 걸어야 효과가 있으므로 가장 적합한 환경을 선택해야 합니다.

따라서 집 근처 공원이나 명소에서 산책을 하며 걷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걷기가 혈당 조절에 미치는 효과

걷기는 혈당 조절에도 매우 효과적인 운동입니다.

정기적으로 걷는 것은 인슐린 저항성을 예방하고, 고혈당 및 당뇨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이는 혈당 조절로 불안정해진 체질을 안정시켜 줍니다.

걷기는 혈당 조절의 효과가 뛰어납니다.

 

하지만, 본인이 앓고 있는 지병을 걷기 운동만으로 치유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발견되지 않은 당뇨병이나 관련 질환이 많으므로, 당의 섭취량, 인슐린/당뇨병 약제의 복용 상태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지속적인 활동이나 강도가 높은 운동에 대해서는 개인에 맞는 방법과 수준에 따라서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진-걷는 모습
사진-걷는 모습

걷기와 치매 예방

걷기는 노화로 인한 신경계 기능 감소도 예방시켜줍니다.

인슐린(혈당 조절 호르몬) 저항성이 생김으로 뇌에 인슐린이 분비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또한, 걷기는 호르몬 이외에도, 혈류를 촉진하여 뇌에 산소를 공급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건강을 위해 일반적으로 평지를 걷는 것도 좋지만, 보다 효과적으로 하려면 다음과 같은 팁을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더욱 효과적으로 걷기 운동하기

1. 계단을 이용하기

조금 더 도전적이고, 적극적인 효과를 낼 수 있는 방법은, 엘리베이터 대신에 계단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매일 자주 이용하는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을 이용함으로써, 일상생활에서 더욱 적극적으로 운동을 더 많이 할 수 있습니다.

 

2. 조금 더 빠르게, 오래 걷기

걷는 속도를 높이는 것은 걷기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빠르게 걷는 것이 평범한 속도로 걷는 것 보다는 근육과 골격 체계에 더 큰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몸이 불편하거나 다른 문제들로 빠르게 걷지 못하는 경우에는 무리하지 않고, 매일 조금씩 운동량을 꾸준하게 늘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3. 기초적인 자세 잡기

걷기를 근본적으로 바꿀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단계는 자세입니다. 일상생활에서 본인이 걸을 때를 주의 깊게 관찰해보세요. 턱과 어깨는 걸을 때 편안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배는 수축시키고 팔은 몸 옆에 두어서 걸음에 지장이 없도록 합니다. 처음에는 힘들 수 있지만 꾸준한 연습으로 체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4. 자전거나 산책

자전거와 같이 보조기구를 이용하여 운동한다면 활동적인 트레이닝을 할 수 있습니다. 또는 다른 사람들과 함께 산책을 하면서, 기분 좋게 산책을 즐길 수 있습니다.

 

5. 시간을 조절하거나 강도를 올리세요.

걷기 시간이 부족하거나, 더 강도있는 운동을 하고 싶다면 시간 단축을 목표로 하거나 걸음수를 늘리는데 목표를 두세요.

 

위와 같은 요소들을 최대한 활용하여 꾸준한 걷기를 실천하면 건강에 큰 도움이 됩니다.

 

걷기 운동만 해도 지치는 사람의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걷기 운동은 강도가 낮고, 부담이 적어 숨이 차올라 힘들어지기까지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개인의 몸을 이해하지 못 하고 무리한 걷기 운동을 계속 하다보면 지치는 순간이 옵니다.

이럴때는 조금 쉬어도 괜찮습니다. 지친 상태에서 억지로 운동을 계속하다가 부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몸 상태에 따라 적당히 쉬면서 운동 강도를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걷기 운동을 하다가 지쳐서 쉬어야 할 때는, 다음과 같은 방법들을 참고해볼 수 있습니다.

 

1. 천천히 걸으면서 호흡을 조절하기

지쳐서 숨이 가파워지면 천천히 걸어가면서 깊게 숨을 들이쉬고 내쉬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면 몸에 산소 공급량이 증가하여 피로감을 줄일 수 있습니다.

 

2. 적당한 곳에서 휴식하기

산책길이나 산책로 중에 적당한 곳에 앉아서 쉬는것도 좋습니다. 이때, 휴식 중에는 마시는 물이나 탄산수를 적당히 섭취하여 체내의 수분 섭취를 유지한다면 좀 더 효과적입니다.

 

3. 스트레칭하기

걷기 전이나 후에 전신을 가볍게 돌려주기, 줄넘기와 훌라후프 등 간단한 스트레칭을 한다면 혈액순환과 근육 이완에 도움이 되어 몸에 피로를 덜어줍니다.

 

4. 비교적 완만한 지형으로 이동하기

급격한 오르막, 내리막 등을 연속적으로 걸어다니다보면 지치기도 쉽기 때문에, 비교적 완만한 지형으로 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걷다가 지치는 경우에는 계속해서 무리하는 것보다는 적절한 휴식을 취하고 운동 강도를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체력을 키워나가는 것이 목표이므로, 천천히 적응하다보면 지치지 않고 걷기를 계속할 수 있습니다.

 

결론

걷기는 단순하지만 꾸준히 행하다보면 얼마나 뛰어난 운동인지 깨닫게 해줍니다.

 

실천하기 매우 쉬운 운동이므로 누구나 언제든지 할 수 있으며, 단순히 걷는 것으로 인하여 다양한 건강상 효과를 가져온다는 점을 생각하여 구독자 여러분들도 지금 당장 가볍게 걸어보는건 어떨까요?